본문 바로가기
정보

세탁 건조기와 건조기의 차이점/장단점/구매가이드

by 프리덤98 2022. 12. 16.
반응형
건조기 어떤 걸 사야할까 고민??

 

 

빨래를 세탁 후 햇볕에 바짝 말리면 좋겠지만...

부득이하게 날씨와 시간이 여의치 않을 때 건조기는 어느 순간 생활의 필수품이 된 듯 하다.

가사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가능하게 해 주는 건조기를 구매하기 전에 어떤 걸 고를지, 어떤 점을 고려하고 체크해야 하는지 알아보자.

 

 

[세탁기 건조와 건조기의 비교, 차이점]

세탁기 건조와 건조기는 그 용도도 다르지만 구조 자체에도 차이가 있다. 세탁기의 건조 기능과 히터식 건조기는 그 원리는 같으나 바람의 성질과 풍량이 다르며, 히트펌프 건조기는 원리부터 다르다. 그러므로 건조시간과 건조정도, 의류의 손상과 수축정도, 먼지 제거 효과에 차이가 발생한다.

 

세탁건조기방식

 

  1. 세탁기 건조는 '헤어드라이어 약풍 + 분무기'
  2. 히터식 건조기는 '헤어드라이어 강풍'
  3. 히트펌프 건조기는 '제습기를 사용'하는 것과 유사

 

 


 

[전력소모의 차이]

드럼세탁기의 건조기능은 풍량이 부족하고 열교환 효율이 떨어진다. 그렇기 때문에 건조시간이 길고, 열 소모가 많아 전력사용량도 높다. 건조 시간은 세탁물의 양과 사용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. 

  • 약 6kg의 세탁물을 드럼세탁기로 건조하는데 약 4시간의 시간이 소요/ 1회 전력사용 기준 약 2000w 소모(390원)
  • 같은 조건에서 건조기는 건조시간이 1시간 40분 정도 소요/ 1회 전력사용량 약 900w 소모(170원)

 

건조기

 

  • 건조기는 완벽하게 건조: 옷감을 바로 꺼내 입을 수 있음
  • 드름세탁기는 추가건조 필요: 촉촉하다고 느껴지는 수분이 남음

 


 

 

[옷감수축정도]

드럼세탁기와 건조기 모두 공기를 따뜻하게 데워 건조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옷감 손상은 발생할 수 있다. 하지만 드럼세탁기는 높은 온도의 열풍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근 판매되는 저온 제습 건조기에 비해 옷감의 손상과 수축정도가 심한 편이다. (소재, 가공, 직조방식, 수축률에 따라 다름)

 

▶ 옷감 수축이 심한 드럼세탁기

  • 동일한 사이즈의 면 티셔츠로 확인한 결과 드럼세탁기는 총장(옷의 세로 길이) 기준 약 1.8cm, 건조기는 약 1.2cm이 줄어들었다. 

 

▷ 건조기 최초 사용시 1~3cm 수축/ 2회째 부터는 수축 거의 없음

  • 모든 건조기는 따뜻하게 데워진 공기로 건조하기 때문에 열과 마찰에 의한 수축은 무조건 발생할 수 밖에 없음. 
  • 건조기의 방식과 원단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, 한 치수에서 최대 두 치수(1~3cm)까지 줄어들기도 함.
  • 2회째 건조부터는 수축의 정도가 급격하게 줄어들다가 이후 거의 줄어들지 않게 됨.

 

 

 

※ 건조기 수축에 대한 Tip

  1. 양말, 수건, 속옷 등은 신축성이 좋아 금방 늘어나기 때문에 편하게 작동시키기
  2. 건조기를 사용할 아기옷이라면 1~2치수 크게 사기
  3. 니트류는 반드시 울코스 사용하기
  4. 수축이나 변형되는게 염려되는 옷은 자연건조 

 


 

[먼지 제거 효과]

건조기는 별도의 먼지 필터가 있어 먼지와 보풀을 걸러줄 수 있다. 이 점은 많은 소비자들이 건조기를 구입하고 만족하는 장점 중 하나이다. 하지만 드럼세탁기는 먼지필터가 없어 세탁, 건조과정에서 생기는 먼지가 세탁기 내부나 옷감에 묻을 수 있다. 실제로 드럼세탁기의 건조기능을 사용하고 나면 도어 틈, 내부드럼, 연결부에 먼지가 많이 쌓여 사용 후 별도의 청소가 필요하다. 이렇게 쌓인 먼지를 제때 청소해주지 않으면 세탁기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.

 

 

빨래건조기

 

 


 

[가스식·히터식·히트펌프식 가격대 / 설치방법]

건조기는 공기를 데우는 열원에 따라 가스식, 전기식으로 나뉘며 전기식은 다시 히터식, 히트펌프식으로 나뉜다. 건조방식에 따라 옷감손상, 수축정도, 가격대, 전기요금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차이를 알고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.

  • 최근의 건조기는 대부분 히트펌프식이고 옷감 손상이 적으며 전기요금이 저렴함
  • 건조기가 등장한 초기에는 대부분이 가스와 전기히터 방식이었지만, 설치가 번거롭거나 열풍으로 인한 의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 이런 단점을 보완해서 출시된 제품이 히트펌프방식이다.

 

건조기

 

 


 

[건조기 용량]

일정 용량 구간에서는 제품의 외형과 드럼의 크기가 거의 같다. 8~10kg 건조기들이 크기가 비슷하고, 14~16kg 건조기들의 크기가 비슷하다. 이 구간에서는 투입되는 세탁물의 양과 공기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도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. 

 

이 제품들은 구간 내용량이 더 큰 쪽(10kg, 16kg)의 모터 힘이 약간 더 세고 건조시간이 조금 더 짧아지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, 이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같은 구간 내에서 제품을 고른다면 반드시 용량이 큰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. (이불 빨래를 자주 하거나 4인이상 가구라면 14kg 이상 추천)

건조기추천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